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우리나라의 대학운영 및 교육정책에 관한 의식조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대학이 처한 현실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대학운영 방안과 올바른 교육정책 지표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대학의 주요 주체인 교수집단이 대학운영과 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전국 4년제 사립대학교 전임강사와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교수의 역할과 책임, 대학운영 방식, 정부의 교육정책, 교육기관에 대한 신뢰, 교수단체의 활동방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