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혼여성의 임신, 출산에 대한 정책 지원방안 연구

초록

최근 저출산 경향과 맞물려 임신과 출산에 대한 각종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여성의 건강증진 차원보다는 사회적 위기의식 차원에서 만들어진 정책들이 대부분이어서 여성들이 출산 지원정책을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 조사는「경기도 여성의 임신, 출산에 대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경기도 지역여성의 출산 관련 현황과 출산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출산 및 양육실태, 저출산에 대한 인식, 출산 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수혜여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