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 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조직 구성원 내부의 부패정도를 파악하고, 그 부패를 신고하려는 의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전국 16개 경찰서에서 근무하는 경찰관을 대상으로 의식조사를 한 것이다. 주요 조사 내용은 조직 내부의 부패 행위 신고에 대한 의견, 유교적 가치관, 일상생활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사회인구학적 변수(성, 연령, 최종학력, 근무 년수)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