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근로자건강실태조사」는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근로자 건강실태와 사업장 작업환경에 관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1998년부터 5년 주기로 실시해 온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근로자의 건강상태 및 건강관리 실태를 살펴보고 사업장의 산업보건 관리 현황을 파악하여 근로자 건강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근로자건강실태조사」는 1998년에는 사업장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003년부터는 근로자가 제조업 근로자와 비제조업 근로자로 구분되어 수행되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은 근로자건강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한 시계열적 연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축적된 자료를 하나로 통합한 누적파일을 제공한다. 본 자료는 1998년과 2003년에 시행된 사업장 대상 조사 변수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사업장의 산재 및 공상 관련 기록, 질병관련 근태기록, 산업관리 프로그램 내용, 사업장의 산업보건관리체계 현황, 근로자 적성배치 및 직무적합도, 경영진의 산업보건 관심도와 참여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