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지방자치제의 정착 및 활성화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지방정치의 문제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적용 가능한 한국 지방정치의 바람직한 모형을 찾기 위해 실시되었다. 주요한 조사내용은 한국정치의 민주화 정도 평가, 중앙정부의 통제인지, 지방정부정책 결정의 주체, 지방선거공천 평가, 중앙-지방 정부간 관계, 지방정부간 관계, 사회참여경험, 시민참여의 장애요인, 효과적인 주민참여방안, 지역경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