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종합학술조사 필드노트, 1959

초록

제주도 종합학술조사는 제주도에 대한 연구조사와 시설계획 등을 마련하기 위한 그동안의 연구가 단편적인 조사에 그쳐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문제의식 하에 제주도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를 할 목적으로 1959년 7~8월에 실시된 대규모 학술조사이다. 이 조사는 인문과학부문, 사회과학부문, 자연과학부문 등 세 부문 15개 반으로 이루어진 학술조사단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제주도의 언어, 민속, 역사, 사회, 경제, 인구 및 자연환경 등이 조사되었다.

이 자료는 남제주군 중문면 월평리와 표선면 토산리, 그리고 북제주군 구좌면 동복리 등 3개 마을에 대한 사회부문 현지조사 필드노트와 그리고 제주도 애월읍 지역 기록 자료이다. 필드노트는 조사지역의 위치와 계급관계, 경제상황, 재산분배방식과 제사, 종교 그리고 사혼(死婚)이나 제월전(祭鉞田) 등 제주도의 특별한 풍속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는 동 학술조사의 취지문과 조사활동요령, 반별 연구조사문제, 조사단기구표와 단원명단, 조사일정, 그리고 도내조사활동예정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록자료는 과 애월읍 으로, 관내상황은 위치, 지세, 행정구역, 治革, 기후, 교통, 토지, 호구(리별 호수·인구수), 학교, 종교, 농업, 임업, 수산업, 상공업, 재정, 면직원 등의 현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