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6개 농촌지역 설문조사 기록, 1958

초록

「한국 농촌의 사회구조 연구」는 해방이후 농지개혁과 한국전쟁 등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변동에 따른 한국 농촌사회 구조의 변화와 동족관계, 봉건적 신분관계, 경제적 계급 등의 인간관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광주군과 용인군의 6개 마을을 선정하여 현지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 자료는 설문조사의 설문지와 교차분석결과이다.

조사대상은 광주군 현지조사 대상 지역(광주군 돌마면 엄수리, 도촌리, 하대원리, 오포면 능평리 창평과 차곡, 용인군 모현면 능원리 등 6개 마을)에 거주하는 가구주, 또는 가구의 실질적인 책임자로 응답불능자 등 10명을 제외한 전가구 총 336명을 조사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족관계, 직업, 경작규모, 고공 및 묘직, 경제규모, 채무관계, 사회조직에의 참여, 노동력 교환(품앗이) 및 상부상조, 지주˚소작관계, 반상관계 및 의식, 마을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수단, 경제적 지위의 변화, 자녀교육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