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혁신환경에 관한 설문조사 : 창원

초록

「지역혁신환경에 관한 설문조사」는 지식기반 경제하에서 지역 기업들의 혁신 노력 현황과 혁신 환경 실태를 파악하여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지역 간 비교를 위하여 동종 산업의 집적이란 측면에서 가장 전형적인 지역인 창원과 대전에 있는 기업들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자료는 창원 지역 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700여개 기업들(1999년 말 기준)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회사의 일반사항(설립년도, 업종, 생산품, 종업원 수), 연구개발 및 기술수준(연구인력수, 연구개발비 비중, 지적재산권 소유, 기술도입), 혁신활동(영역별 혁신활동 수행), 혁신의 원천과 경로, 기업간 물자 및 혁신 네트워크(기업의 판매액 및 구매액, 지역 내 협력파트너별 혁신기여도, 지역 내 타 기업과 협력관계), 기업과 지원기관과의 네트워크(지원기관별 혁신기여도, 대학 및 공공연구소와의 협력관계), 혁신의 확산(숙련인력 이동여부, 지역 내 분리창업 여부), 지역의 신뢰문화(협력적 문화, 비공식적 정보교류)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이용안내

「혁신환경에 관한 설문조사」는 본 자료와 대전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A1-2000-0045)로 구성된다. 두 자료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