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술혁신활동조사, 2005 : 제조업

초록

「한국의 기술혁신조사(Korean Innovation Survey, KIS)」는 기업들의 혁신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기술혁신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특히 국제비교 연구가 가능하도록 OECD의 기술혁신활동조사 메뉴얼에 기반하여 설계되었다. 3년을 주기로 실시되는 이 조사는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5년에 제조업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1) 기업의 일반정보(업종, 기업형태, 고용자수, 재무상황, 연구인력, 연구개발조직형태) 2) 기술/비기술적 혁신(제품/서비스, 공정혁신 수행여부, 혁신수준, 혁신성과, 개발주체, 혁신 정보원천별 중요도, 협력활동 파트너별 중요도, 혁신목적별 중요도, 기술획득원천별 중요도, 정부지원제도 활용 및 중요도, 장애요인별 중요도) 3) 혁신비용 및 혁신보호(혁신을 위한 세부활동의 수행여부, 혁신비용 구성활동별 비용 및 비중, 혁신자금의 획득원천별 비중, 혁신별 지적재산권 획득수, 혁신 전유수단별 중요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2) 표본추출방법 : ① 업종을 1차 층으로 하고, 종업원수를 기준으로 2차 층화한 후 난수를 생성하여 무작위표본추출(random sampling)함. ② 업종의 층화기준은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KSIC)의 중분류 코드인 제조업종의 2자리 업종을 사용하였으며, 종업원 규모는 5개 층(10-49명, 50-99명, 100-299명, 300-499명, 500명 이상)으로 구분하였음. ③ 업종별 할당기준은 종업원규모 기준에 의한 Neyman 할당기준을 이용하였으며, 업종내 종업원 규모별 할당은 상시종업원 300인 이상 업체는 전수를 조사대상으로 하였고 300인 미만 업체들은 응답률을 감안하여 할당함.

박규호. 2013. 기업전략차원에서의 특허활용과 기술혁신 협력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식재산연구원 KSSL Google

이성기. 2008. 다변량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혁신과정의 장애요인과 기업의 기술확보 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 제조업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