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의 기술혁신조사(Korean Innovation Survey, KIS)」는 기업들의 혁신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기술혁신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특히 국제비교 연구가 가능하도록 OECD의 기술혁신활동조사 메뉴얼에 기반하여 설계되었다. 3년을 주기로 실시되는 이 조사는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2년에 제조업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기업의 일반정보(업종, 기업형태, 고용자수, 재무상황, 인수합병), 혁신활동(기술적/비기술적 혁신 수행여부 및 실적여부), 혁신의 정보원천(정보원천별 혁신기여도), 혁신 목적(혁신목적별 중요도), 기술획득 및 이전(특허 및 지적재산권 현황, 기술제휴방식 및 협력), 기술보호수단, R&D활동(지출내역, 인력규모, 시설유무), 혁신 장애요인, 혁신활동의 영향(혁신제품의 매출액 및 수출액 비중)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