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주거안정 설문조사 : 근로자

초록

1990년 정부의 주택건설 확대 정책에 따라 1992년까지 전국의 신규주택 공급량은 200만호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근로자 주거안정을 목표로 한 소형주택 및 임대주택 공급계획은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1988년부터 1991년까지 주택가격 및 임대료 상승으로 인해 근로자들은 심각한 주택난을 겪은 바 있다. 이 조사는 근로자들의 주거현황과 주택수요를 파악하여 근로자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근로자, 노동조합, 사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본 자료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주거현황, 소득과 주거 변동상황, 주택실수요, 주택문제에 대한 인식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거현황으로는 주택형태, 주택년수, 주거평수, 주거시설, 동거가족수, 주거만족도 등의 문항들이 있으며, 소득과 주거 변동상황에는 주거변동 형태, 변동된 내용, 가구소득 변화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택실수요 파악을 위한 문항으로는 주택구입시 고려 요소, 구입가능한 주택평수와 금액, 주택구입 가용금액, 임대주택 선호도 등이 있으며, 주택문제 인식에는 근로자주택 신청의향, 주택문제 해결방안, 희망하는 주택평수와 시설, 근로자주택 희망 건설지역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