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네 개 마을의 민속사회학적 연구 재조사 기록, 1968

초록

이 자료는 한국농촌의 삶의 양식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1957년에 실시한 네 개 마을 조사의 재조사 연구계획서와 보고서 등을 모은 것이다. 1957년조사는 충남 공주군 ‘하신’, 충북 영동군 ‘높은터’, 전남 함평군 ‘내정자’ 그리고 경기도 도정리 '탑정' 마을에 대한 개괄적인 조사가 이루어졌다면, 1967년에 수행된 두 번째 조사에서는 1차 조사 대상지역이였던 하신, 높은터, 내정자 세 개 마을에서 그 동안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이와 함께 경남 함양군 효리마을을 추가로 선정하여 마을의 계급적 성격(양반/상민), 친족구성(집성촌 여부), 사회변화 정도 등을 살펴보았다. 특히 두 번째 조사에서는 네 개 마을간 비교를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한국 농촌마을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조사내용은 4개 마을의 인구변화와 이주, 주요성씨 및 친족구조, 경제활동, 사회조직 및 리더쉽, 사회계급 및 서열, 종교 및 세시의례 등이며, 마을별 특성을 살려 효리마을은 친족체계를, 높은터마을은 경제발전을, 내정자마을은 종교 및 세계관을, 그리고 하신마을은 의례 관련 특성들을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