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한국농촌의 삶의 양식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1957년과 1967년 두 차례에 걸쳐 수행한 『한국 4개 마을 연구』의 1차 조사 결과보고서이다.

1차 조사는 한국경제조정관실(OEC) 지역개발부 소속 공무원 4인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이들은 자신의 고향이나 거주지를 대상으로 각 마을의 지리적 특징과 역사, 친족체계, 주거상태, 경제현황, 지역기구, 교육과 보건, 교통통신, 지역사회조직, 여가 및 의례, 사회경제적 변화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지는 충남 공주군 ‘하신’, 충북 영동군 ‘높은터’, 전남 함평군 ‘내형자’ 그리고 경기도 소개 도정리 '탑정' 마을이며, 각 마을보고서의 후반부에는 조사자 가족의 역사, 소득과 지출, 주거, 종교, 직업,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이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