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근로자 의식구조 조사, 1991

초록

수출부진, 물가불안, 그리고 경제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근로자의 근로의욕 고취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인식 하에 근로의욕을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노동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산업체 근로자 의식구조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1990년부터 1992년까지 매해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본 자료는 1991년에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직장생활, 노동정책, 인사관리, 노사정합의, 근로의욕제고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직장생활 부문은 직장만족도, 근로의욕수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노동정책 부문은 정부 당면대책, 정부 노동정책 평가, 기업 당면과제, 노조 정치참여 평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인사관리 부문에는 입사과정과 채용방식, 교육훈련 실태, 이직의사, 근로시간 조정방식 등의 문항들이 있으며, 노사정합의 부문에는 노사정합의 수용 여부, 노사정합의 진작 조건, 바람직한 노사관계 등의 문항들이 있다. 근로의욕제고 부문의 문항으로는 근로복지시설 만족도, 근로복지기금제도 평가, 성과배분제 평가, 연봉제의 장단점, 승진제도의 문제점, 근로자 경영참여방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