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안정기관의 수요자 실태조사 : 구직자

초록

외환위기에 따른 실업 증대에 대처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고용안정센터와 같은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수요자 입장에서 공공직업안정기관이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직업안정기관의 수요자 실태조사」는 공공직업안정서비스에 대한 수요 점검과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공공직업안정기관을 이용하는 구직자와 구인업체, 그리고 상담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본 자료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구직 기간과 횟수, 구직활동, 구직과정에서의 애로사항, 희망 업·직종과 고용조건, 구직등록 이유, 공공직업안정서비스 평가와 개선사항, 취업상담 횟수와 시간, 희망하는 서비스, 취업상담 의향, 워크넷시스템 평가, 직업 관련 정보의 유용성, 민간직업소개기관과의 서비스 비교, 직업훈련 실태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