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의령군 마장리 현지조사, 1974-1976

Abstract

이 자료는 연구자가 [한국의 인구과정에 관한 인류학적 연구](서울대 인구및발전문제연구소에서 수행)의 조사지역 중 하나인 경상남도 의령군 마장리 현지조사를 담당하면서 기록한 필드노트와 본인의 연구논문을 위하여 동 지역에서 추가로 수행한 조사의 필드노트들을 모은 것이다.

이 연구는 농민의 사회적 성격을 구체적인 상황과 사회전체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농민에게 부여된 사회경제적 제조건과 이데올로기적 여건 등 외부의 변화 속에서 농민 삶의 양식이 지속 혹은 변화하고 적응하는 양상을 파악하고 상황변화에 따른 농민들의 태도 변화와 차이, 이들 간의 잠재되어 있는 갈등과 불만 등을 관찰하였다.

자료는 필드노트 7건과 이를 정리한 카드 1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드노트에는 반별 가구 구성원의 상세한 이력을 조사한 가구기록표와 친족 가계와 시사(時祀), 질병치료와 관련한 무속신앙, 쌀계·부조계 등 마을조직, 새마을운동(마을사업) 추진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관계, 경제관행의 변화 등에 대한 주민 인터뷰 및 관찰 내용이 기록되어 있으며, 카드에는 조사된 내용 중에서 가족과 친족, 공동체와 조직, 의례·신앙·가치 분야의 주요 사항들을 발췌하여 정리한 내용이 들어 있다.

Keywords agricultural workersfarmersrural societyshamanismfolk culturesfarmers associationsSaemaeul Movementrural economyhousehold composition;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