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근로자의 고용실태 및 의식조사 : 근로자

초록

한국노동연구원은 건설업 일용근로자들의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건설일용근로자의 고용구조 및 근로복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건설산업과 건설일용노동시장의 특성 및 구조, 건설일용근로자들의 고용, 임금 및 근로조건 등에 관한 실증적 분석이 시도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건설근로자의 고용실태 및 의식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이 조사를 통해 건설업체와 건설일용근로자에 관한 실태자료가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건설일용근로자에 관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공사의 종류와 규모, 고용조건과 임금, 지난 1년간의 활동, 직업경력과 기능수준, 과거의 직업이동경로와 향후 계획 등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1996년 10월 시점에서 대도시 지역의 공사현장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공사의 종류, 규모, 건설일용직종의 분포를 고려한 현장표본을 수집한 다음, 표집된 현장에 고용된 건설일용근로자 1,000명을 최종 표본으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