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서비스 품질 개선방안 수립에 관한 설문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4-0074
자료명(국문)
K-리그 서비스 품질 개선방안 수립에 관한 설문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131
연구과제명
스포츠관광 촉진을 위한 K-리그 서비스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현지인 관람객과 타지인 관람객간의 비교
연구책임자
전병길, 동국대학교 외식경영학과 교수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자료기탁자/기관
전병길
자료기탁일
2009-07-08
자료공개일
2009-07-23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소득 증가와 주5일 근무제 도입으로 스포츠 경기 관람이 여가활동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관람형 스포츠 경기가 하나의 서비스 상품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고 스포츠 상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마케팅 활동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지역연고를 기반으로 한 K-리그 프로축구경기도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상품으로 개발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이 조사는 K-리그 경기를 스포츠 관광상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 조사에서는 K-리그 경기 관람객의 품질만족도 결정요인을 밝히는데 필요한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의 설문지에는 경기장 시설편의성, 직원서비스, 경기내용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 문항들을 비롯하여 관람만족도, 재관람 의향, 관람 추천 의향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스포츠경기스포츠마케팅
주제분류
문화와 여가
자료수집기간
2004-03-01~2004-07-31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대구, 울산, 포항, 부산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대구, 울산, 포항, 부산 4개 구단 간의 리그 경기 관람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할당표본추출 (지역별 100명)
표본크기
355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전병길, . K-리그 서비스 품질 개선방안 수립에 관한 설문조사 [데이터 세트].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7-23, A1-2004-0074,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131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40074.pdf
설문지 (한글)
PDF258.11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40074.pdf
코드북 (한글)
PDF427.59 kB다운로드

전병길. 2006. 스포츠관광 촉진을 위한 K-리그 서비스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 현지 관람객과 외지 관람객의 비교. 한국관광·레저학회 KSSL Google

Hit98 Download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