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서비스 품질 개선방안 수립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소득 증가와 주5일 근무제 도입으로 스포츠 경기 관람이 여가활동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관람형 스포츠 경기가 하나의 서비스 상품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고 스포츠 상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마케팅 활동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지역연고를 기반으로 한 K-리그 프로축구경기도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상품으로 개발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이 조사는 K-리그 경기를 스포츠 관광상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 조사에서는 K-리그 경기 관람객의 품질만족도 결정요인을 밝히는데 필요한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의 설문지에는 경기장 시설편의성, 직원서비스, 경기내용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 문항들을 비롯하여 관람만족도, 재관람 의향, 관람 추천 의향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