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객 환경 태도에 대한 설문조사, 2005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5-0074-V1.0
고동우 / 대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
관광객의 환경에 대한 태도나 행동은 그들의 환경의식과 더불어 환경광고 노출 여부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조사는 환경 관련 위협광고가 환경에 대한 관광객의 태도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수행되었으며, 환경광고 노출 여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할 수 있도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환경에 대한 책임감, 환경 관련 일반지식, 환경 관련 관광태도 등에 관한 척도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광태도에 대한 환경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집단 대상의 설문지에는 광고문구가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 실험집단의 설문지에는 개인 수준의 소구광고인 "당신이 버린 쓰레기, 당신의 건강을 해칩니다"는 문구가, 두 번째 실험집단 설문지에는 사회 수준의 소구광고인 "당신이 버린 쓰레기, 이웃과 사회의 건강을 해칩니다"는 문구가, 세 번째 실험집단 설문지에는 자연 수준의 소구광고인 "당신이 버린 쓰레기, 숲과 자연의 건강을 해칩니다"는 문구가 각각 제시되어 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050074.pdf | 설문지 (한글) | 1.08 M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코드북(한글) | kor_codebook_20050074.pdf | 코드북 (한글) | 416.06 kB | 다운로드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