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DMZ) 생태관광자원의 가치에 대한 설문조사

초록

비무장지대(DMZ)는 희귀한 동식물이 집단적으로 서식하는 세계 유일의 지역으로 생태관광 측면에서의 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다. 이러한 이유로 비무장지대는 전세계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UN 등 국내외 관련 기관으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아왔다. 이 조사연구는 비무장지대가 지닌 생태관광자원으로서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이를 위해 환경보존기금에 대한 1인당 평균 지불의향금액을 산출한 후 이를 토대로 비무장지대의 보존가치를 추정하는 방식으로 자료가 분석되었다.

이 조사자료는 내외국인 간의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한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비무장지대 인지도, 선호하는 관광 형태, 자연환경에 대한 태도, 환경보존기금 지불의향과 지불금액, 지불하고 싶지 않은 이유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