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도서관 이용에 대한 조사

초록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최근에는 그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어린이도서관의 주 이용자는 어린이와 그 부모이기 때문에 시설이나 공간적 구조가 일반 도서관과는 다르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린이도서관의 공간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효과적으로 도서관을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어린이도서관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는 어린이도서관 이용과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실시되었으며, 이를 위해 체류자점유조사(behavior mapping), 행동추적관찰조사(tracking studies), 설문조사 등 3가지 이용자 조사가 동시에 수행되었다.

설문조사에 해당하는「어린이도서관 이용에 대한 조사」는 어린이도서관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도서관 공간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자 실시된 것이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도서관 이용행태, 도서관 이용 편의성에 대한 평가, 도서관 공간구조에 대한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도서관 이용행태에 주 이용요일, 이용시간, 도서관 방문 시 교통수단과 소요시간 등의 문항들이, 도서관 이용 편의성 평가에 도서검색 용이성, 흥미유발 기능 여부, 어린이 보호 및 안전 기능 여부, 정서적 안정성 여부 등의 문항들이, 그리고 도서관 공간구조 평가에 규모, 위치, 내부이동성, 실내소음 정도, 인테리어 수준, 보호자 공간 겸비 여부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