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국내 호텔산업은 여성종사원이 40%에 이를 정도로 타 산업에 비해 여성 고용비율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호텔 여성종사원들은 접객부문이나 단순업무직과 같은 하위직에 집중되어 있어 최고경영자나 호텔관리사와 같은 관리직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와 같은 성별 직종분리 현상이나 승진기회의 제한은 호텔 여성종사원들에게 일종의 승진장벽(glass ceiling)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호텔기업의 승진장벽이 여성종사원의 직무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관광호텔 여성종사원이 지각하는 승진장벽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실시되었으며, 이 연구는 승진장벽을 외생변수로 하고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적응성을 매개적 내생변수, 이직의사를 내생변수로 한 분석모델을 취하고 있다.

본 조사는 이 연구의 분석모델을 검증하는데 필요한 경험자료를 수집하고자 수행되었으며, 따라서 이 조사의 설문지는 승진장벽에 대한 인식, 직무만족도, 조직몰입도, 조직적응성, 이직의사, 서비스생산성 등에 관한 척도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