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의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2004-2008 [누적자료]
https://doi.org/10.22687/KOSSDA-A1-CUM-0009-V1.0
이 조사는 정부기관과 업무수행 경험이 있거나 밀접한 업무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국정전반에 걸친 부패실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각종 부패의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반부패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이 1999년부터 매년 시행해 온 이 조사는 부패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한국사회 부패실태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부패실태 변화 추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2004-2008년 자료를 통합한 것으로 공직부패의 정도와 심각성, 행정분야별 및 행정계층별 부패만연 정도, 공직유형별 부패만연 정도, 사회분야별 부패만연 정도, 금품 등 실질적 뇌물제공 경험, 부패유발 주체, 부패행위 계기, 부패 발생요인과 해소방안, 행정절차 공개여부와 적절성, 정부와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도,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도, 정부와 공무원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KOSSDA에서는 현재「공직부패의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의 2004년(A1-2004-0042), 2005년(A1-2005-0040), 2006년(A1-2006-0084), 2007년(A1-2007-0082), 2008년(A1-2008-0065), 2009년(A1-2009-0159), 2010년(A1-2010-0192), 2011년(A1-2011-0177), 2012년 (A1-2012-0254) 자료와 2004-2008년 누적자료(A1-CUM-0009)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코드북(한글) | kor_codebook_cum0009.pdf | 누적 코드북 (한글) | 478.98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코드북(영문) | eng_codebook_cum0009.pdf | Codebook (English) | 272.87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영문) | eng_que_cum0009.pdf | Questionnaire (English) | 105.9 kB | 다운로드 |
Value | Label | N | WN | |
---|---|---|---|---|
1 | 2004년 | 500 | 0 |
25%
|
2 | 2005년 | 500 | 0 |
25%
|
3 | 2006년 | 500 | 0 |
25%
|
4 | 2007년 | 500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1,136 | 0 |
56.8%
|
2 | 여성 | 864 | 0 |
4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281 | 0 |
14.1%
|
2 | 30대 | 740 | 0 |
37%
|
3 | 40대 | 653 | 0 |
32.6%
|
4 | 50대 | 270 | 0 |
13.5%
|
5 | 60세 이상 | 56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 이하 | 61 | 0 |
3%
|
2 | 고졸 | 632 | 0 |
31.6%
|
3 | 대졸 | 1,211 | 0 |
60.6%
|
4 | 대학원졸 | 96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비스업 | 405 | 0 |
20.2%
|
2 | 건설/건축업 | 182 | 0 |
9.1%
|
3 | 운수/보관업 | 0 | 0 |
0%
|
4 | 농.수.축산업 | 32 | 0 |
1.6%
|
5 | 도/소매업 | 640 | 0 |
32%
|
6 | 제조업 | 383 | 0 |
19.1%
|
7 | 금융/보험업 | 1 | 0 |
0.1%
|
8 | 광업 | 0 | 0 |
0%
|
9 | 숙박위생업 | 109 | 0 |
5.5%
|
10 | 사회복지업 | 30 | 0 |
1.5%
|
11 | 기타 | 218 | 0 |
1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이하 | 73 | 0 |
3.6%
|
2 | 100~200만원 | 438 | 0 |
21.9%
|
3 | 200~300만원 | 678 | 0 |
33.9%
|
4 | 300~400만원 | 464 | 0 |
23.2%
|
5 | 400~500만원 | 209 | 0 |
10.4%
|
6 | 500만원 이상 | 132 | 0 |
6.6%
|
9 | 무응답 | 6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보편적 | 103 | 0 |
5.1%
|
2 | 보편적 | 311 | 0 |
15.6%
|
3 | 보편적인 편 | 716 | 0 |
35.8%
|
4 | 예외적인 편 | 471 | 0 |
23.5%
|
5 | 예외적 | 282 | 0 |
14.1%
|
6 | 매우 예외적 | 117 | 0 |
5.9%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함 | 218 | 0 |
10.9%
|
2 | 심각함 | 371 | 0 |
18.6%
|
3 | 심각한 편 | 825 | 0 |
41.2%
|
4 | 심각하지 않은 편 | 436 | 0 |
21.8%
|
5 | 심각하지 않음 | 128 | 0 |
6.4%
|
6 | 전혀 심각하지 않음 | 22 | 0 |
1.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증가 | 28 | 0 |
1.4%
|
2 | 증가 | 178 | 0 |
8.9%
|
3 | 약간 증가 | 406 | 0 |
20.3%
|
4 | 약간 감소 | 1,019 | 0 |
50.9%
|
5 | 감소 | 309 | 0 |
15.4%
|
6 | 매우 감소 | 56 | 0 |
2.8%
|
9 | 무응답 | 4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함 | 33 | 0 |
1.7%
|
2 | 필요함 | 90 | 0 |
4.5%
|
3 | 필요한편 | 397 | 0 |
19.9%
|
4 | 필요없는 편임 | 542 | 0 |
27.1%
|
5 | 불필요함 | 480 | 0 |
24%
|
6 | 전혀 불필요함 | 458 | 0 |
22.9%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 | 176 | 0 |
8.8%
|
2 | 긍정적 | 395 | 0 |
19.8%
|
3 | 긍정적인 편 | 927 | 0 |
46.4%
|
4 | 부정적인 편 | 252 | 0 |
12.6%
|
5 | 부정적 | 168 | 0 |
8.4%
|
6 | 매우 부정적 | 81 | 0 |
4%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66 | 0 |
8.3%
|
2 | 만연 | 595 | 0 |
29.8%
|
3 | 약간 만연 | 680 | 0 |
34%
|
4 | 약간 없음 | 396 | 0 |
19.8%
|
5 | 없음 | 147 | 0 |
7.3%
|
6 | 전혀 없음 | 15 | 0 |
0.8%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47 | 0 |
7.3%
|
2 | 만연 | 427 | 0 |
21.3%
|
3 | 약간 만연 | 667 | 0 |
33.4%
|
4 | 약간 없음 | 523 | 0 |
26.2%
|
5 | 없음 | 210 | 0 |
10.5%
|
6 | 전혀 없음 | 24 | 0 |
1.2%
|
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관공서등 공공부문 | 1,254 | 0 |
62.7%
|
2 | 기업 민간인 간의 민간부문 | 739 | 0 |
37%
|
3 | 둘다 똑같다 | 6 | 0 |
0.3%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240 | 0 |
12%
|
2 | 만연 | 592 | 0 |
29.6%
|
3 | 약간 만연 | 599 | 0 |
29.9%
|
4 | 약간 없음 | 351 | 0 |
17.5%
|
5 | 없음 | 184 | 0 |
9.2%
|
6 | 전혀 없음 | 33 | 0 |
1.7%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231 | 0 |
11.6%
|
2 | 만연 | 541 | 0 |
27.1%
|
3 | 약간 만연 | 646 | 0 |
32.3%
|
4 | 약간 없음 | 383 | 0 |
19.1%
|
5 | 없음 | 167 | 0 |
8.3%
|
6 | 전혀 없음 | 31 | 0 |
1.6%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53 | 0 |
2.6%
|
2 | 만연 | 194 | 0 |
9.7%
|
3 | 약간 만연 | 472 | 0 |
23.6%
|
4 | 약간 없음 | 592 | 0 |
29.6%
|
5 | 없음 | 492 | 0 |
24.6%
|
6 | 전혀 없음 | 196 | 0 |
9.8%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227 | 0 |
11.3%
|
2 | 만연 | 506 | 0 |
25.3%
|
3 | 약간 만연 | 542 | 0 |
27.1%
|
4 | 약간 없음 | 486 | 0 |
24.3%
|
5 | 없음 | 191 | 0 |
9.6%
|
6 | 전혀 없음 | 47 | 0 |
2.4%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69 | 0 |
3.5%
|
2 | 만연 | 265 | 0 |
13.2%
|
3 | 약간 만연 | 590 | 0 |
29.5%
|
4 | 약간 없음 | 640 | 0 |
32%
|
5 | 없음 | 367 | 0 |
18.4%
|
6 | 전혀 없음 | 68 | 0 |
3.4%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66 | 0 |
3.3%
|
2 | 만연 | 266 | 0 |
13.3%
|
3 | 약간 만연 | 551 | 0 |
27.6%
|
4 | 약간 없음 | 652 | 0 |
32.6%
|
5 | 없음 | 386 | 0 |
19.3%
|
6 | 전혀 없음 | 78 | 0 |
3.9%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55 | 0 |
7.8%
|
2 | 만연 | 407 | 0 |
20.3%
|
3 | 약간 만연 | 651 | 0 |
32.6%
|
4 | 약간 없음 | 507 | 0 |
25.4%
|
5 | 없음 | 223 | 0 |
11.2%
|
6 | 전혀 없음 | 56 | 0 |
2.8%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332 | 0 |
16.6%
|
2 | 만연 | 675 | 0 |
33.8%
|
3 | 약간 만연 | 561 | 0 |
28.1%
|
4 | 약간 없음 | 294 | 0 |
14.7%
|
5 | 없음 | 112 | 0 |
5.6%
|
6 | 전혀 없음 | 25 | 0 |
1.2%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418 | 0 |
20.9%
|
2 | 만연 | 656 | 0 |
32.8%
|
3 | 약간 만연 | 515 | 0 |
25.8%
|
4 | 약간 없음 | 298 | 0 |
14.9%
|
5 | 없음 | 89 | 0 |
4.5%
|
6 | 전혀 없음 | 23 | 0 |
1.1%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215 | 0 |
10.8%
|
2 | 만연 | 511 | 0 |
25.6%
|
3 | 약간 만연 | 644 | 0 |
32.2%
|
4 | 약간 없음 | 424 | 0 |
21.2%
|
5 | 없음 | 165 | 0 |
8.2%
|
6 | 전혀 없음 | 40 | 0 |
2%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219 | 0 |
10.9%
|
2 | 만연 | 487 | 0 |
24.3%
|
3 | 약간 만연 | 563 | 0 |
28.1%
|
4 | 약간 없음 | 488 | 0 |
24.4%
|
5 | 없음 | 199 | 0 |
10%
|
6 | 전혀 없음 | 43 | 0 |
2.1%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50 | 0 |
7.5%
|
2 | 만연 | 347 | 0 |
17.3%
|
3 | 약간 만연 | 610 | 0 |
30.5%
|
4 | 약간 없음 | 570 | 0 |
28.5%
|
5 | 없음 | 277 | 0 |
13.9%
|
6 | 전혀 없음 | 44 | 0 |
2.2%
|
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63 | 0 |
8.2%
|
2 | 만연 | 385 | 0 |
19.2%
|
3 | 약간 만연 | 530 | 0 |
26.5%
|
4 | 약간 없음 | 550 | 0 |
27.5%
|
5 | 없음 | 301 | 0 |
15%
|
6 | 전혀 없음 | 70 | 0 |
3.5%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96 | 0 |
4.8%
|
2 | 만연 | 339 | 0 |
17%
|
3 | 약간 만연 | 527 | 0 |
26.4%
|
4 | 약간 없음 | 609 | 0 |
30.4%
|
5 | 없음 | 345 | 0 |
17.2%
|
6 | 전혀 없음 | 80 | 0 |
4%
|
9 | 무응답 | 4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0 | 0 |
0.5%
|
2 | 만연 | 16 | 0 |
0.8%
|
3 | 약간 만연 | 32 | 0 |
1.6%
|
4 | 약간 없음 | 33 | 0 |
1.7%
|
5 | 없음 | 24 | 0 |
1.2%
|
6 | 전혀 없음 | 8 | 0 |
0.4%
|
9 | 무응답 | 1,877 | 0 |
9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세무 | 600 | 0 |
30%
|
2 | 경찰 | 358 | 0 |
17.9%
|
3 | 소방 | 49 | 0 |
2.5%
|
4 | 법조 | 215 | 0 |
10.8%
|
5 | 환경 | 35 | 0 |
1.8%
|
6 | 보건 의료 | 32 | 0 |
1.6%
|
7 | 식품 위생 | 79 | 0 |
4%
|
8 | 건축 | 247 | 0 |
12.3%
|
9 | 건설 공사 | 239 | 0 |
11.9%
|
10 | 토지 | 28 | 0 |
1.4%
|
11 | 조달 발주 | 43 | 0 |
2.1%
|
12 | 교육 | 47 | 0 |
2.4%
|
13 | 병무 | 23 | 0 |
1.1%
|
14 | 사회 보조 금융 지원 | 4 | 0 |
0.2%
|
15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세무 | 73 | 0 |
3.6%
|
2 | 경찰 | 203 | 0 |
10.2%
|
3 | 소방 | 52 | 0 |
2.6%
|
4 | 법조 | 176 | 0 |
8.8%
|
5 | 환경 | 34 | 0 |
1.7%
|
6 | 보건 의료 | 22 | 0 |
1.1%
|
7 | 식품 위생 | 90 | 0 |
4.5%
|
8 | 건축 | 214 | 0 |
10.7%
|
9 | 건설 공사 | 504 | 0 |
25.2%
|
10 | 토지 | 91 | 0 |
4.5%
|
11 | 조달 발주 | 180 | 0 |
9%
|
12 | 교육 | 120 | 0 |
6%
|
13 | 병무 | 143 | 0 |
7.1%
|
14 | 사회 보조 금융 지원 | 75 | 0 |
3.8%
|
15 | 기타 | 4 | 0 |
0.2%
|
99 | 무응답 | 19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138 | 0 |
6.9%
|
2 | 극심 | 542 | 0 |
27.1%
|
3 | 약간 극심 | 658 | 0 |
32.9%
|
4 | 약간 없음 | 421 | 0 |
21.1%
|
5 | 없음 | 207 | 0 |
10.3%
|
6 | 전혀 없음 | 32 | 0 |
1.6%
|
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198 | 0 |
9.9%
|
2 | 극심 | 627 | 0 |
31.4%
|
3 | 약간 극심 | 634 | 0 |
31.7%
|
4 | 약간 없음 | 390 | 0 |
19.5%
|
5 | 없음 | 134 | 0 |
6.7%
|
6 | 전혀 없음 | 17 | 0 |
0.9%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88 | 0 |
4.4%
|
2 | 극심 | 455 | 0 |
22.8%
|
3 | 약간 극심 | 723 | 0 |
36.1%
|
4 | 약간 없음 | 510 | 0 |
25.5%
|
5 | 없음 | 208 | 0 |
10.4%
|
6 | 전혀 없음 | 15 | 0 |
0.8%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95 | 0 |
4.8%
|
2 | 극심 | 404 | 0 |
20.2%
|
3 | 약간 극심 | 693 | 0 |
34.6%
|
4 | 약간 없음 | 533 | 0 |
26.7%
|
5 | 없음 | 234 | 0 |
11.7%
|
6 | 전혀 없음 | 41 | 0 |
2.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47 | 0 |
2.4%
|
2 | 극심 | 200 | 0 |
10%
|
3 | 약간 극심 | 571 | 0 |
28.5%
|
4 | 약간 없음 | 604 | 0 |
30.2%
|
5 | 없음 | 451 | 0 |
22.6%
|
6 | 전혀 없음 | 126 | 0 |
6.3%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6 | 0 |
0.3%
|
2 | 극심 | 14 | 0 |
0.7%
|
3 | 약간 극심 | 42 | 0 |
2.1%
|
4 | 약간 없음 | 49 | 0 |
2.5%
|
5 | 없음 | 41 | 0 |
2.1%
|
6 | 전혀 없음 | 9 | 0 |
0.4%
|
9 | 무응답 | 1,839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앙 행정기관 본청 | 582 | 0 |
29.1%
|
2 | 중앙 행정기관 일선 지방관청 | 851 | 0 |
42.5%
|
3 | 광역 자치단체 | 244 | 0 |
12.2%
|
4 | 기초 자치단체 | 254 | 0 |
12.7%
|
5 | 최일선 지방 행정기관 | 64 | 0 |
3.2%
|
6 | 기타 | 5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420 | 0 |
21%
|
2 | 극심 | 695 | 0 |
34.8%
|
3 | 약간 극심 | 558 | 0 |
27.9%
|
4 | 약간 없음 | 231 | 0 |
11.6%
|
5 | 없음 | 89 | 0 |
4.5%
|
6 | 전혀 없음 | 7 | 0 |
0.4%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146 | 0 |
7.3%
|
2 | 극심 | 548 | 0 |
27.4%
|
3 | 약간 극심 | 685 | 0 |
34.2%
|
4 | 약간 없음 | 436 | 0 |
21.8%
|
5 | 없음 | 165 | 0 |
8.2%
|
6 | 전혀 없음 | 20 | 0 |
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103 | 0 |
5.1%
|
2 | 극심 | 429 | 0 |
21.4%
|
3 | 약간 극심 | 729 | 0 |
36.4%
|
4 | 약간 없음 | 518 | 0 |
25.9%
|
5 | 없음 | 205 | 0 |
10.2%
|
6 | 전혀 없음 | 16 | 0 |
0.8%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80 | 0 |
4%
|
2 | 극심 | 331 | 0 |
16.6%
|
3 | 약간 극심 | 662 | 0 |
33.1%
|
4 | 약간 없음 | 592 | 0 |
29.6%
|
5 | 없음 | 295 | 0 |
14.8%
|
6 | 전혀 없음 | 40 | 0 |
2%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극심 | 7 | 0 |
0.4%
|
2 | 극심 | 11 | 0 |
0.5%
|
3 | 약간 극심 | 41 | 0 |
2.1%
|
4 | 거의 없음 | 52 | 0 |
2.6%
|
5 | 없음 | 30 | 0 |
1.5%
|
6 | 전혀 없음 | 5 | 0 |
0.2%
|
9 | 무응답 | 1,854 | 0 |
9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직분야 | 1,257 | 0 |
62.8%
|
2 | 경제분야 | 461 | 0 |
23.1%
|
3 | 사회분야 | 161 | 0 |
8.1%
|
4 | 교육 문화분야 | 114 | 0 |
5.7%
|
5 | 기타 | 3 | 0 |
0.1%
|
8 | 없음 | 4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835 | 0 |
41.8%
|
2 | 만연 | 734 | 0 |
36.7%
|
3 | 약간 만연 | 313 | 0 |
15.7%
|
4 | 약간 없음 | 84 | 0 |
4.2%
|
5 | 없음 | 30 | 0 |
1.5%
|
6 | 전혀 없음 | 3 | 0 |
0.1%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233 | 0 |
11.7%
|
2 | 만연 | 618 | 0 |
30.9%
|
3 | 약간 만연 | 654 | 0 |
32.7%
|
4 | 약간 없음 | 339 | 0 |
17%
|
5 | 없음 | 141 | 0 |
7%
|
6 | 전혀 없음 | 15 | 0 |
0.8%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323 | 0 |
16.2%
|
2 | 만연 | 731 | 0 |
36.5%
|
3 | 약간 만연 | 553 | 0 |
27.7%
|
4 | 약간 없음 | 294 | 0 |
14.7%
|
5 | 없음 | 83 | 0 |
4.2%
|
6 | 전혀 없음 | 16 | 0 |
0.8%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76 | 0 |
3.8%
|
2 | 만연 | 338 | 0 |
16.9%
|
3 | 약간 만연 | 710 | 0 |
35.5%
|
4 | 약간 없음 | 541 | 0 |
27.1%
|
5 | 없음 | 302 | 0 |
15.1%
|
6 | 전혀 없음 | 33 | 0 |
1.7%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59 | 0 |
2.9%
|
2 | 만연 | 214 | 0 |
10.7%
|
3 | 약간 만연 | 549 | 0 |
27.5%
|
4 | 약간 없음 | 647 | 0 |
32.4%
|
5 | 없음 | 428 | 0 |
21.4%
|
6 | 전혀 없음 | 103 | 0 |
5.1%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55 | 0 |
7.8%
|
2 | 만연 | 406 | 0 |
20.3%
|
3 | 약간 만연 | 698 | 0 |
34.9%
|
4 | 약간 없음 | 492 | 0 |
24.6%
|
5 | 없음 | 223 | 0 |
11.2%
|
6 | 전혀 없음 | 26 | 0 |
1.3%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179 | 0 |
8.9%
|
2 | 만연 | 531 | 0 |
26.6%
|
3 | 약간 만연 | 656 | 0 |
32.8%
|
4 | 약간 없음 | 428 | 0 |
21.4%
|
5 | 없음 | 187 | 0 |
9.3%
|
6 | 전혀 없음 | 19 | 0 |
0.9%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79 | 0 |
4%
|
2 | 만연 | 320 | 0 |
16%
|
3 | 약간 만연 | 610 | 0 |
30.5%
|
4 | 약간 없음 | 616 | 0 |
30.8%
|
5 | 없음 | 319 | 0 |
16%
|
6 | 전혀 없음 | 56 | 0 |
2.8%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연 | 4 | 0 |
0.2%
|
2 | 만연 | 7 | 0 |
0.4%
|
3 | 약간 만연 | 27 | 0 |
1.4%
|
4 | 약간 없음 | 51 | 0 |
2.5%
|
5 | 없음 | 23 | 0 |
1.1%
|
6 | 전혀 없음 | 7 | 0 |
0.4%
|
9 | 무응답 | 1,881 | 0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인 | 1,424 | 0 |
71.2%
|
2 | 법조인 | 104 | 0 |
5.2%
|
3 | 고위 공직자 | 197 | 0 |
9.8%
|
4 | 중하위 공직자 | 74 | 0 |
3.7%
|
5 | 군인 | 15 | 0 |
0.8%
|
6 | 경찰 공무원 | 70 | 0 |
3.5%
|
7 | 세무 공무원 | 71 | 0 |
3.5%
|
8 | 교육 공무원 | 43 | 0 |
2.1%
|
9 | 기타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인 | 1,377 | 0 |
68.8%
|
2 | 고위 공직자 | 328 | 0 |
16.4%
|
3 | 중하위 공직자 | 138 | 0 |
6.9%
|
4 | 기업가 | 125 | 0 |
6.2%
|
5 | 자영업자 | 9 | 0 |
0.4%
|
6 | 일반시민 | 19 | 0 |
0.9%
|
7 | 기타 | 4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이 강요 | 64 | 0 |
3.2%
|
2 | 공무원이 암묵적 요구 | 550 | 0 |
27.5%
|
3 | 업무 처리상 관행 | 1,231 | 0 |
61.6%
|
4 | 본인이 자원하여 | 60 | 0 |
3%
|
5 | 기타 | 95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업무 처리에 따른 단순한 감사표시 | 15 | 0 |
12.4%
|
2 | 원만한 관계유지 위해 | 22 | 0 |
18.2%
|
3 | 혹시 있을 불법 부당행위 무마차원 | 20 | 0 |
16.5%
|
4 | 계약 수주등 유리한 조치를 위해 | 41 | 0 |
33.9%
|
5 | 신속한 업무처리 위해 | 23 | 0 |
19%
|
6 | 기타 | 0 | 0 |
0%
|
0 | 비해당 | 1,87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97 | 0 |
9.8%
|
2 | 없다 | 1,803 | 0 |
9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0만원 이상 | 16 | 0 |
8.1%
|
2 | 200만원 내외 | 20 | 0 |
10.2%
|
3 | 100만원 내외 | 32 | 0 |
16.2%
|
4 | 50만원 내외 | 34 | 0 |
17.3%
|
5 | 30만원 내외 | 40 | 0 |
20.3%
|
6 | 10만원 미만 | 51 | 0 |
25.9%
|
9 | 무응답 | 4 | 0 |
2%
|
0 | 비해당 | 1,80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세무 | 41 | 0 |
20.8%
|
2 | 경찰 | 38 | 0 |
19.3%
|
3 | 소방 | 24 | 0 |
12.2%
|
4 | 법조 | 7 | 0 |
3.6%
|
5 | 환경 | 12 | 0 |
6.1%
|
6 | 보건 | 4 | 0 |
2%
|
7 | 식품 위생 | 7 | 0 |
3.6%
|
8 | 건축 | 12 | 0 |
6.1%
|
9 | 건설 공사 | 21 | 0 |
10.7%
|
10 | 토지 | 0 | 0 |
0%
|
11 | 교육 | 5 | 0 |
2.5%
|
12 | 병무 | 0 | 0 |
0%
|
13 | 조달 납품 | 8 | 0 |
4.1%
|
14 | 사회 보조 금융 지원 | 5 | 0 |
2.5%
|
15 | 기타 | 7 | 0 |
3.6%
|
99 | 무응답 | 6 | 0 |
3%
|
0 | 비해당 | 1,80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40 | 0 |
7%
|
2 | 없다 | 1,860 | 0 |
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떡값 촌지 등 업무 처리상의 관행 | 856 | 0 |
42.8%
|
2 | 사회 전반의 부조리 풍토 | 362 | 0 |
18.1%
|
3 | 선처와 특혜를 바라는 시민들의 이기심 | 293 | 0 |
14.6%
|
4 | 지연이나 학연등 사적인 고나계의 작용 | 81 | 0 |
4%
|
5 | 지키기 어려운 각종 행정 규제와 기준의 비현실성 | 127 | 0 |
6.3%
|
6 | 행정기준 절차의 모호성 불명확성 | 44 | 0 |
2.2%
|
7 | 업무처리 기록의 공개 미비 | 41 | 0 |
2.1%
|
8 | 부당처리 대응수단 미비 | 23 | 0 |
1.1%
|
9 | 공무원의 낮은 보수수준 | 22 | 0 |
1.1%
|
10 | 공무원 개인의 탐욕과 윤리의식 부족 | 45 | 0 |
2.2%
|
11 | 공직사회 내부의 상납관행 | 71 | 0 |
3.5%
|
12 | 담당 공무원의 자의적 업무처리 | 9 | 0 |
0.4%
|
13 | 조직내부 자체통제 기능미약 | 4 | 0 |
0.2%
|
14 | 시민단체 역할미비 | 4 | 0 |
0.2%
|
15 | 사정기관 활동의 비효과성 | 2 | 0 |
0.1%
|
16 | 비리 공직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 | 16 | 0 |
0.8%
|
17 | 기타 | 0 | 0 |
0%
|
18 | 기부금 요구 | 0 | 0 |
0%
|
19 | 공직자의 비리에 대해 관대한 법 | 0 | 0 |
0%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떡값 촌지 등 업무 처리상의 관행 | 46 | 0 |
2.3%
|
2 | 사회 전반의 부조리 풍토 | 272 | 0 |
13.6%
|
3 | 선처와 특혜를 바라는 시민들의 이기심 | 243 | 0 |
12.2%
|
4 | 지연이나 학연등 사적인 고나계의 작용 | 133 | 0 |
6.7%
|
5 | 지키기 어려운 각종 행정 규제와 기준의 비현실성 | 286 | 0 |
14.3%
|
6 | 행정기준 절차의 모호성 불명확성 | 219 | 0 |
10.9%
|
7 | 업무처리 기록의 공개 미비 | 139 | 0 |
7%
|
8 | 부당처리 대응수단 미비 | 139 | 0 |
7%
|
9 | 공무원의 낮은 보수수준 | 42 | 0 |
2.1%
|
10 | 공무원 개인의 탐욕과 윤리의식 부족 | 185 | 0 |
9.2%
|
11 | 공직사회 내부의 상납관행 | 187 | 0 |
9.3%
|
12 | 담당 공무원의 자의적 업무처리 | 31 | 0 |
1.6%
|
13 | 조직내부 자체통제 기능미약 | 19 | 0 |
0.9%
|
14 | 시민단체 역할미비 | 6 | 0 |
0.3%
|
15 | 사정기관 활동의 비효과성 | 32 | 0 |
1.6%
|
16 | 비리 공직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 | 21 | 0 |
1.1%
|
17 | 기타 | 0 | 0 |
0%
|
18 | 기부금 요구 | 0 | 0 |
0%
|
19 | 공직자의 비리에 대해 관대한 법 | 0 | 0 |
0%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떡값 촌지 등 업무 처리상의 관행 | 37 | 0 |
1.8%
|
2 | 사회 전반의 부조리 풍토 | 73 | 0 |
3.6%
|
3 | 선처와 특혜를 바라는 시민들의 이기심 | 107 | 0 |
5.3%
|
4 | 지연이나 학연등 사적인 고나계의 작용 | 92 | 0 |
4.6%
|
5 | 지키기 어려운 각종 행정 규제와 기준의 비현실성 | 92 | 0 |
4.6%
|
6 | 행정기준 절차의 모호성 불명확성 | 84 | 0 |
4.2%
|
7 | 업무처리 기록의 공개 미비 | 72 | 0 |
3.6%
|
8 | 부당처리 대응수단 미비 | 96 | 0 |
4.8%
|
9 | 공무원의 낮은 보수수준 | 55 | 0 |
2.8%
|
10 | 공무원 개인의 탐욕과 윤리의식 부족 | 312 | 0 |
15.6%
|
11 | 공직사회 내부의 상납관행 | 317 | 0 |
15.8%
|
12 | 담당 공무원의 자의적 업무처리 | 107 | 0 |
5.3%
|
13 | 조직내부 자체통제 기능미약 | 134 | 0 |
6.7%
|
14 | 시민단체 역할미비 | 35 | 0 |
1.8%
|
15 | 사정기관 활동의 비효과성 | 96 | 0 |
4.8%
|
16 | 비리 공직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 | 287 | 0 |
14.3%
|
17 | 기타 | 4 | 0 |
0.2%
|
18 | 기부금 요구 | 0 | 0 |
0%
|
19 | 공직자의 비리에 대해 관대한 법 | 0 | 0 |
0%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떡값 촌지 등 업무 처리상의 관행 | 548 | 0 |
27.4%
|
2 | 사회 전반의 부조리 풍토 | 429 | 0 |
21.4%
|
3 | 선처와 특혜를 바라는 시민들의 이기심 | 232 | 0 |
11.6%
|
4 | 지연이나 학연등 사적인 고나계의 작용 | 144 | 0 |
7.2%
|
5 | 지키기 어려운 각종 행정 규제와 기준의 비현실성 | 131 | 0 |
6.6%
|
6 | 행정기준 절차의 모호성 불명확성 | 85 | 0 |
4.2%
|
7 | 업무처리 기록의 공개 미비 | 44 | 0 |
2.2%
|
8 | 부당처리 대응수단 미비 | 34 | 0 |
1.7%
|
9 | 공무원의 낮은 보수수준 | 26 | 0 |
1.3%
|
10 | 공무원 개인의 탐욕과 윤리의식 부족 | 84 | 0 |
4.2%
|
11 | 공직사회 내부의 상납관행 | 76 | 0 |
3.8%
|
12 | 담당 공무원의 자의적 업무처리 | 20 | 0 |
1%
|
13 | 조직내부 자체통제 기능미약 | 31 | 0 |
1.6%
|
14 | 시민단체 역할미비 | 12 | 0 |
0.6%
|
15 | 사정기관 활동의 비효과성 | 22 | 0 |
1.1%
|
16 | 비리 공직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 | 82 | 0 |
4.1%
|
17 | 기타 | 0 | 0 |
0%
|
18 | 기부금 요구 | 0 | 0 |
0%
|
19 | 공직자의 비리에 대해 관대한 법 | 0 | 0 |
0%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떡값 촌지 등 업무 처리상의 관행 | 33 | 0 |
1.7%
|
2 | 사회 전반의 부조리 풍토 | 209 | 0 |
10.4%
|
3 | 선처와 특혜를 바라는 시민들의 이기심 | 170 | 0 |
8.5%
|
4 | 지연이나 학연등 사적인 고나계의 작용 | 130 | 0 |
6.5%
|
5 | 지키기 어려운 각종 행정 규제와 기준의 비현실성 | 211 | 0 |
10.5%
|
6 | 행정기준 절차의 모호성 불명확성 | 233 | 0 |
11.7%
|
7 | 업무처리 기록의 공개 미비 | 121 | 0 |
6%
|
8 | 부당처리 대응수단 미비 | 150 | 0 |
7.5%
|
9 | 공무원의 낮은 보수수준 | 32 | 0 |
1.6%
|
10 | 공무원 개인의 탐욕과 윤리의식 부족 | 218 | 0 |
10.9%
|
11 | 공직사회 내부의 상납관행 | 193 | 0 |
9.7%
|
12 | 담당 공무원의 자의적 업무처리 | 67 | 0 |
3.4%
|
13 | 조직내부 자체통제 기능미약 | 76 | 0 |
3.8%
|
14 | 시민단체 역할미비 | 27 | 0 |
1.4%
|
15 | 사정기관 활동의 비효과성 | 69 | 0 |
3.5%
|
16 | 비리 공직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 | 61 | 0 |
3%
|
17 | 기타 | 0 | 0 |
0%
|
18 | 기부금 요구 | 0 | 0 |
0%
|
19 | 공직자의 비리에 대해 관대한 법 | 0 | 0 |
0%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떡값 촌지 등 업무 처리상의 관행 | 37 | 0 |
1.8%
|
2 | 사회 전반의 부조리 풍토 | 55 | 0 |
2.8%
|
3 | 선처와 특혜를 바라는 시민들의 이기심 | 78 | 0 |
3.9%
|
4 | 지연이나 학연등 사적인 고나계의 작용 | 60 | 0 |
3%
|
5 | 지키기 어려운 각종 행정 규제와 기준의 비현실성 | 62 | 0 |
3.1%
|
6 | 행정기준 절차의 모호성 불명확성 | 70 | 0 |
3.5%
|
7 | 업무처리 기록의 공개 미비 | 64 | 0 |
3.2%
|
8 | 부당처리 대응수단 미비 | 78 | 0 |
3.9%
|
9 | 공무원의 낮은 보수수준 | 44 | 0 |
2.2%
|
10 | 공무원 개인의 탐욕과 윤리의식 부족 | 251 | 0 |
12.6%
|
11 | 공직사회 내부의 상납관행 | 267 | 0 |
13.4%
|
12 | 담당 공무원의 자의적 업무처리 | 123 | 0 |
6.2%
|
13 | 조직내부 자체통제 기능미약 | 174 | 0 |
8.7%
|
14 | 시민단체 역할미비 | 65 | 0 |
3.2%
|
15 | 사정기관 활동의 비효과성 | 153 | 0 |
7.6%
|
16 | 비리 공직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 | 409 | 0 |
20.4%
|
17 | 기타 | 7 | 0 |
0.4%
|
18 | 기부금 요구 | 0 | 0 |
0%
|
19 | 공직자의 비리에 대해 관대한 법 | 0 | 0 |
0%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한다 | 4 | 0 |
0.8%
|
2 | 만족하는 편이다 | 173 | 0 |
34.6%
|
3 | 불만족 하는 편이다 | 323 | 0 |
64.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부분 | 31 | 0 |
6.2%
|
2 | 가끔 | 328 | 0 |
65.6%
|
3 | 거의 믿지 않는다 | 141 | 0 |
28.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다수 국민의 이익 | 166 | 0 |
33.2%
|
2 | 소수 특권층의 이익 | 334 | 0 |
66.8%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많이 | 286 | 0 |
57.2%
|
2 | 일부 | 207 | 0 |
41.4%
|
3 | 거의 않는다 | 7 | 0 |
1.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15 | 0 |
3%
|
2 | 다소 찬성 | 159 | 0 |
31.8%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66 | 0 |
33.2%
|
4 | 다소 반대 | 132 | 0 |
26.4%
|
5 | 매우 반대 | 28 | 0 |
5.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47 | 0 |
9.4%
|
2 | 다소 찬성 | 264 | 0 |
52.8%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21 | 0 |
24.2%
|
4 | 다소 반대 | 57 | 0 |
11.4%
|
5 | 매우 반대 | 11 | 0 |
2.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99 | 0 |
19.8%
|
2 | 다소 찬성 | 241 | 0 |
48.2%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24 | 0 |
24.8%
|
4 | 다소 반대 | 34 | 0 |
6.8%
|
5 | 매우 반대 | 2 | 0 |
0.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141 | 0 |
28.2%
|
2 | 다소 찬성 | 242 | 0 |
48.4%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83 | 0 |
16.6%
|
4 | 다소 반대 | 27 | 0 |
5.4%
|
5 | 매우 반대 | 7 | 0 |
1.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80 | 0 |
16%
|
2 | 다소 찬성 | 256 | 0 |
51.2%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19 | 0 |
23.8%
|
4 | 다소 반대 | 44 | 0 |
8.8%
|
5 | 매우 반대 | 1 | 0 |
0.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102 | 0 |
20.4%
|
2 | 다소 찬성 | 285 | 0 |
57%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80 | 0 |
16%
|
4 | 다소 반대 | 31 | 0 |
6.2%
|
5 | 매우 반대 | 2 | 0 |
0.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94 | 0 |
18.8%
|
2 | 다소 찬성 | 214 | 0 |
42.8%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08 | 0 |
21.6%
|
4 | 다소 반대 | 75 | 0 |
15%
|
5 | 매우 반대 | 9 | 0 |
1.8%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61 | 0 |
12.2%
|
2 | 다소 찬성 | 190 | 0 |
38%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34 | 0 |
26.8%
|
4 | 다소 반대 | 101 | 0 |
20.2%
|
5 | 매우 반대 | 14 | 0 |
2.8%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49 | 0 |
9.8%
|
2 | 다소 찬성 | 230 | 0 |
46%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39 | 0 |
27.8%
|
4 | 다소 반대 | 72 | 0 |
14.4%
|
5 | 매우 반대 | 10 | 0 |
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56 | 0 |
11.2%
|
2 | 다소 찬성 | 282 | 0 |
56.4%
|
3 | 찬성도 반대도 아님 | 137 | 0 |
27.4%
|
4 | 다소 반대 | 22 | 0 |
4.4%
|
5 | 매우 반대 | 3 | 0 |
0.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125 | 0 |
25%
|
2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237 | 0 |
47.4%
|
3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11 | 0 |
22.2%
|
4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27 | 0 |
5.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105 | 0 |
21%
|
2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224 | 0 |
44.8%
|
3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43 | 0 |
28.6%
|
4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28 | 0 |
5.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100 | 0 |
20%
|
2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210 | 0 |
42%
|
3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59 | 0 |
31.8%
|
4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31 | 0 |
6.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99 | 0 |
19.8%
|
2 | 정부가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214 | 0 |
42.8%
|
3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49 | 0 |
29.8%
|
4 | 민간이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38 | 0 |
7.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229 | 0 |
45.8%
|
2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210 | 0 |
42%
|
3 | 민간 위탁 운영이 약간 더 낫다 | 56 | 0 |
11.2%
|
4 | 민간 위탁 운영이 훨씬 더 낫다 | 5 | 0 |
1%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157 | 0 |
31.4%
|
2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222 | 0 |
44.4%
|
3 | 민간 위탁 운영이 약간 더 낫다 | 102 | 0 |
20.4%
|
4 | 민간 위탁 운영이 훨씬 더 낫다 | 19 | 0 |
3.8%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145 | 0 |
29%
|
2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77 | 0 |
35.4%
|
3 | 민간 위탁 운영이 약간 더 낫다 | 151 | 0 |
30.2%
|
4 | 민간 위탁 운영이 훨씬 더 낫다 | 27 | 0 |
5.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95 | 0 |
19%
|
2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68 | 0 |
33.6%
|
3 | 민간 위탁 운영이 약간 더 낫다 | 205 | 0 |
41%
|
4 | 민간 위탁 운영이 훨씬 더 낫다 | 32 | 0 |
6.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79 | 0 |
15.8%
|
2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약간 더 낫다 | 147 | 0 |
29.4%
|
3 | 민간 위탁 운영이 약간 더 낫다 | 222 | 0 |
44.4%
|
4 | 민간 위탁 운영이 훨씬 더 낫다 | 52 | 0 |
10.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83 | 0 |
16.6%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269 | 0 |
53.8%
|
3 | 현재대로 | 132 | 0 |
26.4%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13 | 0 |
2.6%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3 | 0 |
0.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74 | 0 |
14.8%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259 | 0 |
51.8%
|
3 | 현재대로 | 147 | 0 |
29.4%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14 | 0 |
2.8%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6 | 0 |
1.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61 | 0 |
12.2%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246 | 0 |
49.2%
|
3 | 현재대로 | 177 | 0 |
35.4%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14 | 0 |
2.8%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2 | 0 |
0.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66 | 0 |
13.2%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175 | 0 |
35%
|
3 | 현재대로 | 202 | 0 |
40.4%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48 | 0 |
9.6%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9 | 0 |
1.8%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29 | 0 |
5.8%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107 | 0 |
21.4%
|
3 | 현재대로 | 284 | 0 |
56.8%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70 | 0 |
14%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10 | 0 |
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89 | 0 |
17.8%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227 | 0 |
45.4%
|
3 | 현재대로 | 155 | 0 |
31%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23 | 0 |
4.6%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6 | 0 |
1.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48 | 0 |
9.6%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147 | 0 |
29.4%
|
3 | 현재대로 | 221 | 0 |
44.2%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73 | 0 |
14.6%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11 | 0 |
2.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훨씬 더 늘려야 한다 | 27 | 0 |
5.4%
|
2 | 다소 더 늘려야 한다 | 96 | 0 |
19.2%
|
3 | 현재대로 | 278 | 0 |
55.6%
|
4 | 다소 더 줄여야 한다 | 84 | 0 |
16.8%
|
5 | 훨씬 더 줄여야 한다 | 15 | 0 |
3%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57 | 0 |
11.4%
|
2 | 별로 신뢰안함 | 282 | 0 |
56.4%
|
3 | 약간 신뢰함 | 154 | 0 |
30.8%
|
4 | 매우 신뢰함 | 7 | 0 |
1.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56 | 0 |
11.2%
|
2 | 별로 신뢰안함 | 286 | 0 |
57.2%
|
3 | 약간 신뢰함 | 152 | 0 |
30.4%
|
4 | 매우 신뢰함 | 6 | 0 |
1.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165 | 0 |
33%
|
2 | 별로 신뢰안함 | 266 | 0 |
53.2%
|
3 | 약간 신뢰함 | 63 | 0 |
12.6%
|
4 | 매우 신뢰함 | 6 | 0 |
1.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46 | 0 |
9.2%
|
2 | 별로 신뢰안함 | 232 | 0 |
46.4%
|
3 | 약간 신뢰함 | 206 | 0 |
41.2%
|
4 | 매우 신뢰함 | 16 | 0 |
3.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130 | 0 |
26%
|
2 | 별로 신뢰안함 | 296 | 0 |
59.2%
|
3 | 약간 신뢰함 | 72 | 0 |
14.4%
|
4 | 매우 신뢰함 | 2 | 0 |
0.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48 | 0 |
9.6%
|
2 | 별로 신뢰안함 | 242 | 0 |
48.4%
|
3 | 약간 신뢰함 | 203 | 0 |
40.6%
|
4 | 매우 신뢰함 | 7 | 0 |
1.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66 | 0 |
13.2%
|
2 | 별로 신뢰안함 | 245 | 0 |
49%
|
3 | 약간 신뢰함 | 178 | 0 |
35.6%
|
4 | 매우 신뢰함 | 11 | 0 |
2.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33 | 0 |
6.6%
|
2 | 별로 신뢰안함 | 271 | 0 |
54.2%
|
3 | 약간 신뢰함 | 189 | 0 |
37.8%
|
4 | 매우 신뢰함 | 7 | 0 |
1.4%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18 | 0 |
3.6%
|
2 | 별로 신뢰안함 | 167 | 0 |
33.4%
|
3 | 약간 신뢰함 | 279 | 0 |
55.8%
|
4 | 매우 신뢰함 | 36 | 0 |
7.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24 | 0 |
4.8%
|
2 | 별로 신뢰안함 | 236 | 0 |
47.2%
|
3 | 약간 신뢰함 | 224 | 0 |
44.8%
|
4 | 매우 신뢰함 | 16 | 0 |
3.2%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39 | 0 |
7.8%
|
2 | 별로 신뢰안함 | 260 | 0 |
52%
|
3 | 약간 신뢰함 | 183 | 0 |
36.6%
|
4 | 매우 신뢰함 | 18 | 0 |
3.6%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104 | 0 |
20.8%
|
2 | 별로 신뢰안함 | 233 | 0 |
46.6%
|
3 | 약간 신뢰함 | 148 | 0 |
29.6%
|
4 | 매우 신뢰함 | 15 | 0 |
3%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뢰안함 | 45 | 0 |
9%
|
2 | 별로 신뢰안함 | 206 | 0 |
41.2%
|
3 | 약간 신뢰함 | 235 | 0 |
47%
|
4 | 매우 신뢰함 | 14 | 0 |
2.8%
|
9 | 무응답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