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의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2006

초록

이 조사는 정부기관과 업무수행 경험이 있거나 밀접한 업무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국정전반에 걸친 부패실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각종 부패의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반부패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이 1999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부패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한국사회 부패실태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06년에 수집된 것으로 공직부패의 정도와 심각성, 행정분야 및 행정계층별 부패만연 정도, 공직유형별 부패만연 정도, 사회분야별 부패만연 정도, 금품 등 실질적 뇌물제공 경험, 부패유발 주체, 부패행위 계기, 부패발생 요인 및 해소방안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모집단은 정부기관과의 관계에서 업무처리 경험이 높은 기업체 관계자 및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되, 유효표본은 이들 모집단 내에서 서울을 비롯한 5개 도시에 있는 주요 업종별(제조업, 건설업, 숙박위생, 사회복지, 서비스, 농수축산, 도소매) 기업체 관계자 및 자영업자를 각각 300개 및 200개로 확보하여 총 500개를 유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