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개발에 관한 지역주민 여론조사

초록

관광개발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태도는 개발 전후의 인식 변화를 통해 보다 적절하게 파악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조사는 강원도 폐광지역 주민들이 카지노 개발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카지노 개발 이후에는 그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파악하고자 카지노 개장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카지노 개장에 따른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영향 평가, 지역에 대한 애착 정도, 카지노에 대한 인식, 카지노 수입금의 활용방안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