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메가이벤트가 국제관광지의 인지도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 평가 조사

초록

이 조사는 2002 한일 월드컵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특히, 월드컵을 매개로 한국방문 이전과 이후의 이미지 변화를 포착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한국 방문목적와 방문횟수, 2002 한일월드컵 인지도, 월드컵 개최가 한국방문과 이미지 개선에 미친 영향, 한국방문 추천 의향, 한국방문 이전의 이미지와 이후의 이미지 등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