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민주주의와 리더십에 관한 조합간부조사

초록

「노조민주주의와 리더십에 관한 조합간부조사」는 노동조합이 산별노조로 조직화된 이후 산별노조의 리더십과 운영현황을 파악하여 조합민주주의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의 전임 간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노동조합활동, 노조의 의사결정과 집행과정, 노조 조직운영, 조합원 만족도, 선거경쟁 및 계파조직, 산별노조 활성화 방안, 노동운동 과제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