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에 대한 주민의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사회의 사회적 자본의 특성과 그것이 지방자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려는 목적 하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한국의 사회자본 수준과 사회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도시-농촌간 사회자본의 차이, 사회자본과 지방자치참여와의 관련성 등을 분석하는데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지방자치에 대한 관심, 지방선거 투표여부, 자치단체와 주민 간의 관계, 주민의 자치행정 참여, 지방행정서비스 평가, 단체참여, 사회적 신뢰와 기관에 대한 신뢰, 사회규범에 대한 인식, 행복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