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사 프라임타임 프로그램 다양성 조사

초록

한국 방송 산업은 지난 30년 간 끊임없는 변화를 겪어왔다. 1980년 언론통폐합으로 민영방송이 사라지고 공영방송 독점 체제로 유지되다가, 1990년 다시 민영방송이 도입되었고, 1995년 케이블 방송이 시작되면서 방송사들간 경쟁이 시작되었다.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국민들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여 기존 방송사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 조사는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의 경쟁 실태를 파악하고 프로그램 편성의 다양성과 시청자들의 시청행태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프로그램 장르, 방송요일, 방송월일, 방송형태, 본 방송횟수, 재방송횟수, 최초방송연월일, 외주여부, 제작주체, 시청률, 점유율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