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지역 사회운동 현황조사 : 회원

초록

한국사회에서 지역사회운동의 성장은 시민사회의 성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진주지역 사회운동 현황조사」는 지역사회운동 조직의 전반적 성격과 현황을 파악하여 시민사회의 발전 수준을 가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사회운동단체와 회원에 대한 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자료는 사회운동단체에 가입한 회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지역사회운동 단체 결성 목표, 단체활동명, 가입목적, 단체활동에 대한 의견, 단체활동 종류, 단체활동 이유, 단체활동 지지여부, 단체활동 걸림돌, 단체활동 프로그램 평가, 단체활동 유형, 단체활동 구조, 단체활동 위계와 자율성, 운동의 지향성과 행위양식, 외부 환경과의 관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