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지역 사회운동 현황조사 : 운동단체

초록

한국사회에서 지역사회운동의 성장은 시민사회의 성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진주지역 사회운동 현황조사」는 지역사회운동 조직의 전반적 성격과 현황을 파악하여 시민사회의 발전 수준을 가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사회운동단체와 회원에 대한 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자료는 운동단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운동단체 관련정보, 설립년도, 설립목적, 사업비 규모, 1년 동안의 활동내용, 재정충당방법, 단체회원 구성, 회원관리, 활동 및 조직관리, 지자체와의 관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