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서 인권상황 지표개발 선행조사

초록

이 조사는 일선 경찰서의 수사부서와 지구대에 근무하는 경위 이하 경찰관을 대상으로 업무 수행 중이나 수사과정 상의 인권침해실태를 파악하여 한국 경찰의 인권현실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자는 취지에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경찰업무 일반, 임의동행 및 순찰, 경찰의 수사기능, 정보수집 및 관리기능, 시설 및 장비운영 실태, 인권침해방지제도 운영실태, 경찰관의 인권실태 등의 영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