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취업자 가족 인터뷰 조사, 1987

초록

이 자료는 중동 취업을 경험하고 귀국한 근로자와 그들의 부인들을 대상으로 중동취업이 가구수준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해외 취업의 성공과 실패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집되었다.

면접내용은 중동취업자 본인의 경우에는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는 생애사적 질문과, 중동취업의 동기, 중동 현지에서의 일과 여가 등의 생활이 어떠하였는지, 그리고 귀국 이후의 재취업상황과 가족과의 관계, 경제적 목적달성여부 등을 질문하였다. 중동취업자 부인의 경우에는 남편의 중동취업 기간 동안 송금된 수입의 관리방법과 부업여부 등을 통해 경제적 생활을 어떻게 유지하였는지와 중동취업 전후의 가족관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면접은 약 5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나 현재 남아 있는 것은 38명에 대한 자료이다. 이 자료는 면접 대상자 38명의 음성자료 중 음질이 불량하여 녹취하지 못한 1건을 제외한 37건의 인터뷰 전사자료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