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서치 정치지표조사, 5차

초록

현대리서치의 「정치지표조사」는 대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미 있는 정치지표들을 제시하여 정국을 읽고 판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1987년부터 20년간 수행되어 오고 있다. 이 조사는 대선이 치러지는 1년 전부터 대선 직전까지 수차례에 걸쳐 실시되며, 본 자료는 17대 대선 1년 전인 2006년부터 2007년 12월까지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차기 대선 지지 후보, 이명박 지지층 선호하는 후보, 박근혜 지지층 선호하는 후보, 인터넷 시대에 어울리는 후보, 대선후보나 정치인 사이트 방문 경험 유무, 후보지지에 대한 인터넷 정보의 역할, 현 정부의 대북관련 정책 평가, 한미 FTA 결과 국민의 삶 변화, 향후 부동산값 전망, 언론사의 대선 여론조사 결과 신뢰 정도, 지지정당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