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서치 정치지표조사, 3차

초록

현대리서치의 「정치지표조사」는 대선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미 있는 정치지표들을 제시하여 정국을 읽고 판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1987년부터 20년간 수행되어 오고 있다. 이 조사는 대선이 치러지는 1년전부터 대선 직전까지 수차례에 걸쳐 실시되며, 본 자료는 17대 대선 1년 전인 2006년부터 2007년 12월까지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개헌에 대한 찬반여부, 개헌안 국회통과 가능성, 차기정권으로의 개헌안 이관, 차기 대선 지지 후보, 한나라당 후보 분열 가능성, 지지정당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