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제한공개

초록

이 연구는 구체적 사례연구를 통해 한국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하청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구조적 모순을 밝혀내는데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하청관계를 다루는 기존 연구가 유통과 분배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불균등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 연구는 생산 영역에서의 자본-임노동 관계의 모순 구조와 원청기업과 하청기업간의 상호 연관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조사는 1991년 5월부터 1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주요 조사대상자는 진주 상평공단 내 10개 조립금속기계업종의 하청 중소기업 운영 책임자들과 이들과 거래하는 현풍과 진주에 있는 4개 원청기업의 실무 책임자들이다. 그 외에 노동자들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공단 내 중소기업 노동자 5명을 면접하였으며, 업종 간 비교를 위해 진주 지역 직물업체 및 관계자들도 조사하였다.

조사내용은 관계자 면접과 기업체 견학으로 이루어지는데, 면접은 비구조화된 형식으로 약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진행되었다. 조사항목은 하청 관계의 형성과 변화, 납품 가격의 결정, 납품 물량과 납기, 품질과 기술, 원자재 구입, 납품과 대금 결제, 부지 문제 등이다.

이 연구는 20개 사례의 음성자료와 면접 요약 자료로, 원청업체 4건과 하청업체 10건, 직물업체 및 관계자 5건 그리고 노동자 인터뷰 1건 이다. ID 12-2와 17은 음성자료가 제공되지 않는다. 그리고 ID 16의 음성자료는 구술자의 거부로 녹음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연구자가 조사 이후 면접내용을 정리하여 녹음한 자료이다.

자료 이용 준수사항

동 자료를 인용할 경우 익명처리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인명, 기관명, 학교명, 회사명, 지역명 등을 무기명 혹은 가명으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