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및 결혼 관련 탈북자 인터뷰 조사, 1999

초록

이 자료는 1999년 5월 1일부터 18일까지 탈북자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인구변화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인터뷰한 것이다. 조사내용은 시기별 주요 질병과 치료법, 출산관련 피임법과 자녀수 등 인구 및 출산과 관련된 내용과 북한에서 돌잔치, 환갑, 상례 등과 같은 관혼상제 의례를 어떻게 치르는지, 그리고 시기별로 주로 무엇을 먹었는지에 대한 것이다. 또한 결혼과 관련하여 배우자 직업선호도, 결혼적령기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있다. 조사방법은 구조화된 인터뷰로 대략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진행하였다.

기타사항

이 연구의 음성자료는 모두 14건이나 KOSSDA에서는 비교적 음질이 양호한 5건의 음성자료와 전사자료를 제공한다. 나머지 9건의 자료도 음질을 충분히 보정한 후에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