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정책과 사법개혁에 관한 법률전문가 의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사법개혁의 올바른 방향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산출하기 위해 주요 법률가 집단인 판사, 검사, 변호사, 법학교수들이 개혁법률 제정과 그 구체적 쟁점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의견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법학전문대학원제도, 법조일원화제도, 배심원제도, 형사소송법개정안, 사형제 폐지, 기타 사법개혁 사안들에 대한 법률 전문가들의 인식과 평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판사와 검사 집단의 경우 서울 시내에 있는 5개 지방법원과 5개 지앙검찰청에 소속된 판사와 검사들을 대상으로 삼음. 변호사와 법학교수집단의 경우 인원명부에서 체계화된 간격으로 대상을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