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증방지를 위한 설문조사

초록

한국사회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과 사법제도에 대한 전반적 불신은 위증의 중가라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최근 위증 억지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지만 그 실태를 파악하고 원인을 구명하는 작업은 거의 없다. 이 실험조사는 위증의 원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구체적인 대체방안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그 실험 설문지는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여 위증에 대한 태도와 위증의도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고, 법 관련 제도에 대한 인식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