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귀지원을 위한 설문조사

초록

한국사회의 수형자에 대한 지원은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통한 재범감소에 초점을 두기 보다 수감시설 내 처우를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수형자 지원 정책의 운용이 각 기관의 편의나 필요에 의해 좌우되어 왔다. 이 조사는 수형자들이 사회복귀 과정에서 겪는 경험들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들이 자연스럽게 사회에 재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는 처우 관련 정책들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가족관계, 교도소 내 처우 프로그램, 교도작업, 교도소 생활, 직업훈련, 출소준비와 출소 후 사회적응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전국의 교정기관 가운데 그 특성을 고려하여 11개 기관을 선정하고 해당기관에서 출소예정일이 1개월 전후로 남은 만기출소 예정자와 설문조사일 당시 가석방이 확정된 수형자를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