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성폭력범죄에 대한 경험적 연구의 축적은 성폭력 범죄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 수립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 조사는 성폭력범죄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재범억제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려는 목적으로 성폭력범죄 범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심리검사와 의식조사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심리검사는 자신에 대한 판단, 성 역할과 성폭력 판단, 법규범과 폭력에 대한 판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식조사는 어린 시절의 경험, 평소 생활, 범죄내용과 정황, 피해자 관련 사항, 평상시 생각과 태도, 인간관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