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 사회의 변화 현지조사, 2003

초록

이 조사는 1990년대 이후 대규모 인구이동과 관련된 조선족 마을공동체의 가족분산 및 해체, 그리고 노동이동과 저출산 문제와 연관된 교육환경의 변화, 중국의 개혁개방이후의 변화와 관련된 조선족 정체성의 혼란 등의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조선족이 많이 거주하는 연변지역의 마을과 도시, 요녕성의 심양과 인근 농촌지역, 흑룡강성의 목단강 일대, 그리고 산동성의 청도 등 4개 지역을 대상으로 개인, 또는 집단 면접과 관찰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현지조사의 면접내용과 관찰기록을 담은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나는데, 연변지역의 마을인 경우 마을의 인구상황, 경제문제, 가족과 혼인, 교육문제, 대도시 및 한국 이주에 대한 사항이, 연길, 용정, 도문 등 시내지역의 경우 요식업소를 중심으로 도시화의 양상, 지역 문제, 가치관의 변화 등이 조사되었다. 연변 이외의 지역에서는 현재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적 조선족 마을과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대도시 또는 중소도시, 그리고 새로이 형성되고 있는 조선족 집중촌을 중심으로 조선족 공동체가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는 연변의 경우 2002년과 2003년 두 차례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이외 요녕성의 심양, 흑룡강의 목단강 지역, 산동의 청도지역은 2003년 1~2월에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