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의 주간 보호비용에 관한 조사, 1차

초록

이 조사는 치매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주부양자를 대상으로 노인 주간보호서비스 이용의 비용과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유사실험설계방식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는데, 처치집단으로 노인 주간보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부양자 집단(주간보호서비스 이용자)과 통제집단으로 동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은 부양자 집단(재가보호자)이 함께 조사되었다. 또한 부양가족의 부담과 비용이 어떻게 지속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일정기간의 간격을 두고 동일집단에 대해 두 차례 실시되었는데, 이 자료는 그 첫 번째 조사자료이다.

조사내용은 부양노인의 특성과 치매증상, 노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 노인수발시간과 비용, 장기요양서비스 이용량과 비용, 주부양자의 경제적 상태, 보호비용 부담자 및 부담액, 부양이 어려움 정도, 주부양자의 정신건강(우울)정도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