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 시스템의 현황과 공정성에 대한 인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사회복지사들의 조직몰입의 선행변수를 파악하고 이들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인사관리시스템의 중립성, 일관성, 정확성, 윤리성, 신뢰성, 상호성 평가, 상급자의 인사관리 태도, 직무형가, 조직에서의 역할,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에 대한 평가와 통제정도 등이다.

표본추출방법

1998년 이전에 설립된 서울과 경기지역의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 복지관 중 조직구성에서 팀장 또는 과장급 사회복지사, 선임 사회복지사, 일산 사회복지사를 모두 고용하고 있는 복지관 173개 선정.

PDF505.21 kB다운로드

강철희 ; 김교성. 2003.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 조직 냉소주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f social work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 analyzing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ynicism.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