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성의 결혼, 출산, 자녀양육 실태 및 가치관 조사 : 기혼

초록

「경기도 여성의 결혼, 출산, 자녀양육 실태 및 가치관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이 경기도에 거주하는 여성들이 결혼과 출산 및 자녀양육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와 이와 관련된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지원 정책을 모색하고자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저출산 문제에 대한 사회적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의 관점으로 저출산의 문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계획되었다. 이 조사는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25-39세 미혼여성과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기혼여성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출산 및 양육 실태, 저출산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