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간호 서비스 수혜자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초록

이 조사는 방문간호서비스 수혜자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이 서비스가 방문간호 대상노인가족의 부담을 덜어주는지, 가족 스트레스를 완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집소유여부/월평균소득 및 생활비/생활비 출처/경제수준평가 등 경제적 지원, 동거가족/가족간 관계 등 가족의 지원, 그리고 방문간호서비스 이용경로와 이용실태 및 만족도, 신체적 심리적 건강상태/일상생활 수행능력/수단적 수행능력 등 사회적 지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