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에 걸쳐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등 5 개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 학교, 또래집단, 지역사회, 미디어를 통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국제비교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각 연도별 세부주제는 다음과 같다.

- 2009년: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의 이론 정립과 사회화 과정 모델연구 (4개년 연구 종합)

2차년도 연구에 해당하는 「청소년들의 친구관계 및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는 2007년 한국, 일본, 미국, 스웨덴 등 4개국에서 동시에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그 가운데 스웨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부모자녀관계, 교사학생관계, 친구관계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직업, 경제적 생활수준, 부모와의 관계, 친구수와 친구와의 관계, 존경하는 교사와 싫어하는 교사,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과 일상생활, 본인의 자아상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