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個部處施策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기록, 1963

Abstract

이 자료는 1963년 4월 공보부 주관 하에 국방, 교육, 농림, 보건 및 공보부 등 5개 부처의 정부시책에 대한 국민의 제반의견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 부처의 정책수립 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실시한 『오개부처시책에 대한 국민여론조사』의 결과보고서이다.

『오개부처시책에 대한 국민여론조사』는 전국 20세 이상의 국민 2,400명을 대상으로 5개 부처별 현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는데, 각 부처별 조사내용은 국방부의 경우 勤務소집문제, 병무행정에 대한 의견, 재학생 군사훈련에 대한 의견을, 문교부의 경우 종교분포와 유사종교에 대한 인지 및 법적 단속에 대한 생각을, 농림부의 경우 영농자금의 실태 등이다. 그리고 보건사회부 문항으로 가족계획문제, 약광고 및 정찰제 실시문제, 혼혈아 문제, 매춘부 문제를, 공보부 문항으로 방송 및 신문에 관한 문제 등이 포함되었다.

이 결과보고서는 각 부처별 조사항목들의 분석결과가 수록되어 있으며 조사표와 조사지역에 대한 정보가 부록으로 포함되어 있다. 별책으로 표와 그래프가 있었으나 이 자료는 유실되었다.

Keywords opinion pollsPark Chung-hee governmentgovernment policygovernment departmentsmedia usereligionfamily planningprostitu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