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족에 대한 설문조사 : 아동부모

초록

「경기도 가족에 대한 설문조사」는 저출산과 고령화와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 가족구조의 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경기도민의 가족 관련 정책에 대한 기대를 파악하여 정책적 대안 모색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일반인, 초등학생 이하 아동의 부모, 노인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이하 아동의 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자녀의 보육, 방과 후 아동지도, 출산, 가족보살핌, 직장과 가정의 양립, 가족생활지원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1) 경기도내 31개 시/군을 4개의 지역군(일반도시, 신도시, 공업도시, 농촌)으로 구분함

(2) 한수이남과 이북의 지역적 차이를 고려하여 4개 지역군 별로 2개씩 총 8개 시/군을 유의 추출한후, 해당 시/군의 담당 공무원 면담, 관련정보 수집 및 2차에 걸친 조사 지역 실사를 통해 동/리 단위 최종 표본지역을 선정함.

(3) 조사지역의 연령대별 인구구성을 고려하여 성별 50:50으로 할당표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