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취업자 연구 워크샵 기록, 1987

초록

이 자료는 1984년부터 87년까지 3단계에 걸쳐 수행한 중동 취업자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동취업자들이 귀국 후 재적응 하는 과정과 중동취업 경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 및 가구경제의 문제를 정부와 사회단체들이 어떻게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 대해 논의할 목적으로 1987년 실시되었다. 워크숍에는 이 연구의 참여연구자를 포함한 학계 전문가와 노동부 및 가정법률상담소 관계자, 중동취업자와 부인 등이 참여하였으며,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약 5시간 가량 진행되었다. 워크숍은 오전세션에서는 가족문제에 중점을 두어 연구의 전체 개요 및 결과 발표, 중동취업자 부인의 실제 경험담 발표, 중동취업과 관련한 가정법률상담소와 노동부 관계자의 현황보고 및 질의응답이 이루어졌고, 오후세션에서는 경제문제에 중점을 두어 중동취업 당사자의 경험담 발표와 가계수입 관리 및 재취업에 대한 정책마련을 위한 토론 등으로 구성되었다.